본문 바로가기
경제

OPM(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 이익률

by 테크 가디언 2024. 4. 17.

OPM(Operating Profit Margin)은 기업의 영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의 비율을 측정하는 재무 지표입니다.

이것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함으로써 영업활동에서 얻는 이익을 나타냅니다.

OPM은 기업의 경영 성과를 평가하고 경쟁력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O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OPM=영업이익/총수익×100
 

여기서 "영업이익"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순수이익(판매 수익에서 직접적인 비용을 제외한 것)을 의미하고, "총수익"은 기업이 영업활동과 비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모든 수익을 포함합니다.

 

OPM은 기업이 영업활동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높은 OPM은 기업이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수익을 최대화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반면에, 낮은 OPM은 비용 효율성이 낮거나 수익이 부족하거나 둘 다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의 연간 영업이익이 100만 달러이고 연간 총수익이 500만 달러라면, A 기업의 O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OPM=100만/500만×100=20%
 
이 경우, A 기업은 영업활동에서 20%의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이 수치는 A 기업이 영업활동에서 비교적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한마디로 OPM(영업 이익률)은 판매한 것에서 얼마나 이익이 남았는지를 확인 하는 지표 입니다.

 

반응형